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지정 확정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지정 확정

[안산=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안산사이언스밸리지구(ASV)가 22일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심의를 거쳐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이번 지정은)지난 2022년 11월 경기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 이후 3년 동안의 노력과 도전 끝에 이뤄낸 결실”이라며 “함께 힘을 모아준 모든 시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민근 안산시장이 22일 시청에서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확정됐다는 내용의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안산시 제공)

이어 “경제자유구역은 기업에 입지 혜택, 세금 감면, 인허가 간소화, 국제학교 설립 등 다양한 특례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산업 특구”라며 “이번 지정을 통해 안산은 인공지능(AI)·첨단로봇 산업 중심의 미래산업 선도 도시로 비상할 강력한 날개를 달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안산사이언스밸리와 안산시는 교통망, 산·학·연 혁신 역량, 정주 환경 등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기반을 갖췄다”며 “이제 제도적 지원까지 더해져 기업이 몰려오고 일자리가 늘어나며 시민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는 도시로 도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번 지정에 대해 “안산의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고 향후 50년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대전환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또 “신안산선 개통, 교육 인프라 혁신, 안산선 지하화 선도 사업 추진과 함께 이번 지정이 더해져 안산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와 경쟁하는 도시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안산의 브랜드 가치를 세계로 확장하고 우리 아이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도시를 만드는 시작이 될 것”이라며 “시민과 함께 기업 하기 좋은 도시, 일자리 넘치는 도시, 아이들이 꿈꾸는 도시, 시민 모두가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도시 안산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의 담화문 발표 영상은 안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산사이언스밸리 종합 계획도. (자료 = 안산시 제공)

Author: NEWSPIC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