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장관 “1년 반 의정 갈등 불편 겪은 환자·가족들 깊은 사과”

복지장관 “1년 반 의정 갈등 불편 겪은 환자·가족들 깊은 사과”

사진 = 뉴시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7일 “의료계와 정부 간 갈등이 1년 반이나 지속되면서 많은 불안과 불편을 겪으신 국민과 환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밝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정은경 장관은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생명 일원동 빌딩에서 진행된 ‘환자·소비자단체 현장 간담회’에서 “그간의 의료 현장에서 많은 불편을 겪으셨던 환자와 가족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그간의 갈등이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서 국민, 의료계와 신뢰를 회복하는 게 가장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국민 중심의 윤리를 바탕으로 지역·필수·공공의료를 확실하게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자가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으로 환자의 권리와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현재 발의된 환자 기본법 등과 같은 환자 안전과 권익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과 더불어 환자의 알 권리, 안전하게 진료 받을 권리가 실제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도 했다.

정 장관은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또 의료 현장과 긴밀히 소통, 협력해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의료 혁신을 추진하겠다”며 “그동안 정부의 의료 정책이 굉장히 많이 누적돼 있고 복합적이어서 쉽게 풀기 어려운 점이 많이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초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에 대한 급증 문제, 비급여나 실손보험 같은 불합리한 제도들도 있어서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의료개혁추진위원회, 혁신위원회를 만들어서 국민, 의료인,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해 의료 개혁 방안을 만들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다양한 말씀을 주시면 그런 내용을 담아서 실천 방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 장관을 포함해 윤명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 김성주 중증질환연합회 대표, 이은영 환자단체연합회 이사,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정진향 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Author: NEWSP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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