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영 이현정 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허원 위원장(국힘, 이천2)이 지난 3년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입법 활동을 펼쳐왔다고 밝혔다.
허 위원장은 지난 9일 진행한 인터뷰에서 “지난 3년은 정말 보람 있고 의미 깊은 기간이었다”며 “특히 건설교통위원장으로서 경기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았던 여정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임시보행로 폐자재 쌓여…어르신들 위험했다”
허 위원장이 가장 뜻깊은 성과로 꼽은 것은 ‘경기도 건설사업장 보행안전도우미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이다.
그는 “경기도에서는 신도시 개발, 도로 확충, 철도 건설 등 여러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며 “공사 현장 주변을 지나야 하는 어르신, 장애인, 아이들이 정말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어 있었다”고 조례 제정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시 보행로가 있어도 폐자재가 쌓여 있고, 차량이 드나들고, 방호울타리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 조례를 통해 모든 공사장에 보행안전도우미를 배치하는 것을 의무화했다”고 강조했다.
이제 공사장 주변을 지나는 보행자들은 도우미의 안내를 받으며 안전하게 길을 다닐 수 있게 됐다. 특히 어르신들이나 장애인들이 임시보행로를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동반 안내도 이루어지고 있다.
허 위원장은 “이 조례가 특별한 이유는 거창한 정책이 아니라 공사장 주변 주민의 일상 속에서 매일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든 것”이라며 “길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다는 것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화물운수 종사자 휴게시설 지원 조례도 제정
화물운수 종사자를 위한 휴게시설 지원 조례 제정도 주요 성과로 꼽혔다.
허 위원장은 “장시간 운전하며 사회를 움직이는 화물차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바로 도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책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천은 물류 거점 도시이고, 장시간 운전으로 피로가 쌓인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며 “이는 운전자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 전체의 도로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AI 기반 철도 안전관리시스템 도입 법적 근거 마련
향후 교통·철도 정책에서 허 위원장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안전의 선제적 관리’다.
허 위원장은 “철도 건설·유지보수 현장에서 중대 인명사고가 반복되어 왔다. 사람의 육안 점검만으로는 복잡한 철도 작업환경의 위험을 미리 차단하기 어렵다”며 철도안전 지원 조례 개정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AI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국가철도공단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던 체계를 경기도에서도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방호울타리 관리 기준 재정비 필요
도로 안전 분야에서는 “특히 이천 같은 지역에서는 화물자동차 운행이 많은데 방호울타리 관리 기준이 제각각이어서 보행자 안전이 균등하게 보장되지 못하고 있다”며 실태조사와 기준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허 위원장은 “결국 안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철도 현장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도입부터 도로 보행환경 개선, 화물자동차 운수종사자들의 휴게시설 확충까지, 정책 수립의 모든 단계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대응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예산은 도민과의 약속…반드시 연내 집행해야”
허 위원장은 예산 심사 및 집행과 관련해 “예산을 약속이라고 생각한다. 도민과 국가가 세운 약속이 예산이기 때문에 수립하면 반드시 그 해에 집행해야 한다는 게 제 원칙”이라고 밝혔다.
최근 예산 심사에서 그는 “먼저 집행 방안을 재점검하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말 필요한 사업인지, 왜 집행이 안 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연내에 집행할 수 있는지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건설과 교통 분야는 계절성이나 기후 변화 같은 요인이 있지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집행 계획을 보다 철저히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장 목소리가 가장 정확한 정보
도민의 삶과의 직결성도 중요하게 본다고 믿는 허 위원장은 “건설교통위원회의 예산은 도로, 버스, 철도, 하천 등 우리 삶 모든 곳과 연결되어 있다”며 “예산안 심사 시 항상 ‘이 예산이 실제로 도민의 일상에 체감 효과를 주는가?’를 묻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론적으로는 필요해 보이지만 현장 수요가 불명확한 예산은 아무리 규모가 크더라도 설득력을 갖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허 위원장은 현장 중심의 확인도 빠뜨리지 않는다. 그는 “정기적으로 건설 현장, 버스 차고지, 철도 공사장을 직접 방문한다”며 “현장에서 만나는 근로자, 관리자, 도민의 목소리가 가장 정확한 정보”라고 강조했다.
허 위원장은 “결국 예산 심사는 도민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수립한 예산이 실제로 현장에서 집행되고, 도민의 삶이 개선될 때 비로소 의정 활동의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