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만에 따라잡혔다”… 현대차 넘어선 수입 브랜드, 곧 한국도 점령?

“30년 만에 따라잡혔다”… 현대차 넘어선 수입 브랜드, 곧 한국도 점령?

씨라이언 7 /사진=BYD

[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자동차 업계에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30년 된 자동차 브랜드가 두 배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현대차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출시한 차도 관심 폭발로 겹경사를 맞았다.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

자동차 산업 관련 리서치 기관 ‘카 인더스트리 애널리시스’는 최근 올해 상반기 브랜드별 글로벌 판매 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전 세계 신차 판매량은 4,520만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증가했다.

토요타는 473만 대를 판매하며 1위를 지켰고, 폭스바겐과 포드가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4위에 BYD가 올라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다. BYD는 상반기에만 200만 대 이상을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했다.

아토 3 /사진=BYD

특히 BYD는 현대차와 혼다, 닛산과 기아 등 주요 브랜드를 모두 앞질렀다. 이는 중국 내 가격 경쟁 속에서도 해외 시장에서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동남아시아와 중남미는 물론 영국과 이탈리아 등 유럽에서도 판매가 빠르게 늘고 있다.

현대차는 이들 지역에서 꾸준한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실제 성장률은 1%에 그쳤다. BYD가 공격적으로 펼치고 있는 저가 정책과 신차 출시 속도에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씰 /사진=BYD

BYD가 두드러지는 것은 1995년 출범해 올해로 30주년을 맞았다는 점이다. 1967년 설립돼 올해로 58년이 된 현대차 대비 절반에 불과한 역사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평가가 낮았던 중국 브랜드라는 점에서 대약진은 더욱 의미가 크다.


씨라이언 7도 첫 달 ‘대박’

BYD는 올해 초 국내 진출 후 입지를 다지고 있다. 상반기 소형 SUV 아토 3를 내놓으며 불씨를 댕긴 BYD 코리아는 하반기 중형 세단 씰을 선보였다. 이어 9월 출시한 중형 SUV이자 볼륨 모델인 씨라이언 7이 대박을 터뜨렸다.

씨라이언 7 /사진=BYD

씨라이언 7은 9월 한 달간 825대가 팔렸다. 아토 3가 4월 기록했던 월간 브랜드 최다 판매량(543대)을 가볍게 넘어섰다. 덕분에 BYD 코리아는 월간 판매량 1천 대를 돌파하며 수입 브랜드 7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씨라이언 7은 기아 쏘렌토 등 국내 인기 중형 SUV와 비슷한 크기에 다양한 편의 사양으로 상품성을 높였다. 또한 기본 가격 4,490만 원에 책정해 크기가 작은 현대 아이오닉 5보다 훨씬 저렴하다. 그 덕분에 판매에 날개를 붙였다.

씨라이언 7 /사진=BYD

씨라이언 7 전망은 앞으로도 밝다. 현재 전기차 보조금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BYD 코리아는 자체 보조금까지 지급해 가며 판매에 열을 내고 있다. 실제 보조금 확정 시 최저 실구매가 3천만 원대까지 가능해지면서 경쟁력이 높아질 전망이다.

김동민 기자 kdm@autotribune.co.kr

Author: NEWSP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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