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직사회 내 불합리한 관행으로 지적돼온 이른바 ‘간부 모시는 날’ 근절을 위해 익명 신고 게시판을 설치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단순·반복 등 비효율적인 업무를 최소화한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16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일하는 방식 및 조직문화 혁신 추진 방안’을 마련해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전 행정기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우선 ‘간부 모시는 날’ 등 공직사회 내 불합리한 관행 근절을 위해 인사혁신처와 함께 관련 익명 게시판을 설치하기로 했다.
‘간부 모시는 날’은 직원들이 순번을 정해 사비로 소속 부서의 국·과장 등 간부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관행을 말한다. 정부가 지난해 실태조사 후 개선에 나섰지만, 공무원 10명 중 1명이 경험했다고 답하는 등 관행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또 저연차 공무원으로 구성된 혁신 모임 ‘조직문화 새로고침'(F5)이 선정한 중점 근절 과제와 5대 실천 과제를 각 기관에 확산시켜 잘못된 관행 개선을 위한 노력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중점 근절 과제는 신규 직원에게 기피 업무, 잡무 떠넘기기 금지다.
5대 실천 과제는 ▲체계적인 인수·인계 ▲과잉 의전 및 격식 차리기 금지 ▲직급과 연차를 고려한 업무 분장 ▲불필요한 대기성 근무 최소화 ▲근무시간 외 무분별한 연락 자제 등이다.
아울러 AI를 활용해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최소화하는 등 업무 효율을 높이고,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 발굴 등 공무원 본연의 업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업무 환경도 구축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이를 위해 ‘조직문화 진단도구 표준안’을 전 기관에 배포, 각 기관이 자율적으로 일하는 방식과 조직 문화를 점검·진단하고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윤호중 장관은 “이번 추진 방안은 공무원이 스스로 잘못된 관행과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바로잡기 위한 디딤돌”이라며 “보다 유능하고 활력 넘치는 공직사회를 조성해 국민에게 신뢰 받는 정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