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조국 조국혁신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딸 조민씨가 운영하는 화장품 브랜드가 면세점 입점 특혜 의혹을 받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국정감사에서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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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15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국정감사 종합감사 때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조 씨의 화장품 브랜드 입점 의혹에 대해 질문할 것”이라며 “증인 신청뿐 아니라 자료 요청도 해 사실관계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에 선 청년 단체 ‘공정행동’도 “신라면세점에 입점한 마스크팩 196개 품목 가운데 창업 6개월 만에 입점한 사례는 한 건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면세점 관계자도 지극히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면서 “신라면세점은 준법 경영을 강조한 만큼 같은 조건으로 입점할 수 있는지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세로랩스가 신라면세점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조자·판매자 표기를 누락하거나 잘못 기재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자상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아울러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입점 과정과 세로랩스의 해명과 경위를 공개하고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등을 촉구했다.
앞서 조 씨는 이같은 의혹에 대해 지난 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해명한 바 있다.
조 씨는 “최근 일부 매체를 통해 보도된 당사의 면세점 입점 과정에 대한 의혹과 관련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며 “해당 보도 내용은 사실과 전혀 다르며 정상적인 상업 거래 과정을 왜곡해 보도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매체에 정정·반론보도 및 기사 삭제를 요구한다”며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고,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 등에 대해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했다.
면세점 입점 경위에 대해서는 “브랜드 론칭 이후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으로 빠른 매출 성장을 이뤘다”며 “성장세를 주목한 각기 다른 3개 면세점 벤더사로부터 동시에 면세 유통 계약 제안을 받았다”고 했다. 이어 “수수료율, 계약 조건 등을 객관적으로 비교 검토한 후 최종 벤더사를 선정했으며, 이는 화장품 업계의 통상적인 면세점 입점 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벤더사 측에서 신규 브랜드이기 때문에 단독 조건으로 영업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고 이를 수용했다. 계약기간 종료 직후 다른 면세점으로의 유통 확대를 적극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세로랩스는 론칭 10개월 만에 누적 매출 15억 원을 달성했다. 네이버 스토어, 카카오 톡딜, 쿠팡 등 국내 유통사 외에도 아마존, 쇼피 등 해외에도 진출해 글로벌 시장으로 넓혀 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