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은행 비대면 계좌 개설 등 일부 서비스가 제한되고 가운데 금융당국이 이틀 연속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당국은 이억원 금융위원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로 대응체계를 격상, 관계기관·금융업계와 함께 상황에 긴밀 대응할 방침이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28일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긴급 대응회의를 개최, 금융권 대응상황 등을 점검하고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금융결제원, 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신용정보원, 서민금융진흥원, 주택금융공사, 금융보안원 등 유관기관과 업권별 협회·중앙회가 참여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8시15분께 국정자원 5층 전산실에서 리튬배터리가 폭발, 화재로 번지면서 국가 전산망 기능이 사실상 멈췄다. 이로 인해 28일 현재까지 금융위와 금융정보분석원(FIU) 홈페이지가 마비된 상태다.
또 주민등록증 진위여부 확인 등 신분확인 절차, 인터넷 지로와 과금 납부 등 행정기관 연계 금융서비스, 우체국 연계 금융서비스 등에 대한 장애가 발생했다. 특히 은행권에서는 주민등록증 등 신분 확인을 통해 진행될 수 있는 모바일 입출금 계좌개설, 인증서 발급, 간편비밀번호 (재)등록 등의 업무가 차질을 빚고 있다.
금융권은 이날 회의에서 현 상황에 대해 “현재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이 어려워져 신규 계좌개설을 할 때 운전면허증 등 대체 수단이 요구될 수 있고, 금융거래에 필요한 행정정보 자동접수(공공마이데이터)가 제한됨에 따라 별도 서류제출 등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전산장애가 발생한 우체국 관련 자동이체 등 금융서비스가 일부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행정정보와 긴밀히 연결돼 있는 배출권 거래 시장, 인터넷 지로 및 온라인 대금결제(디브레인 연계) 등은 시스템 복구 등에 맞춰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한 상태다.
금융권은 업권에 팝업 페이지 등을 통해 장애가 발생한 금융서비스 내용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나 대체 인증수단 등을 공지, 지점 반복 내방 등 불필요한 혼선을 겪지 않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대출 심사 등 과정에서도 대체 서류를 최대한 활용해 ‘선 신청접수 후 요건확인’ 등 최대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또 금융회사별 대응센터 구축 등을 통해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당국과 긴밀한 소통체계를 지속 유지키로 했다.
금융위는 ‘심각’ 단계 위기경보가 내려지는 등 상황이 엄중하다는 인식에 따라 대응체계를 금융위원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로 격상했다. 아울러 금감원·유관기관·금융회사 등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면밀히 대응키로 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금융회사들이 ‘소비자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 가치로 해, 현장에서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며 “금융회사 업무 연속성 계획(BCP) 차원에서 어떤 불측의 사고에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혼란을 틈타 해킹 등 침해사고와 보이스피싱 등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보안·정보보호 및 보이스피싱 대응에도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권 부위원장은 “금융위·금감원도 사태가 안정화 될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금융서비스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금융회사들이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 조치를 취하더라도 사후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비조치의견서 등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