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 로스앤젤레스(LA) 올림픽 경기장에 기업 이름이 붙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2028 LA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15일(한국 시간) “경기장 명명권(네이밍 라이츠)을 판매해 추가 수입원을 확보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올림픽·패럴림픽 경기장 명명권을 기업에 파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림픽을 상업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경기장 명명권 판매도 제한했다.
2021년 열린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일본 식품기업 아지노모토가 명명권을 가지고 있는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을 올림픽 기간 도쿄 스타디움으로만 불렀다.
그러나 IOC는 이번에는 조직위의 명명권 판매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LA 올림픽 조직위는 이미 일본 모터 그룹 혼다, 미국 미디어그룹 컴캐스트와 경기장 명명권 계약을 마쳤다고 밝혔다.
혼다는 배구가 열릴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의 혼다 센터 명명권을 보유하고 있다. LA 올림픽 조직위와 명명권 계약을 맺으면서 올림픽 기간에도 이를 유지하게 됐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유니버설 스튜디오에 설치될 스쿼시 특설 경기장은 유니버설 스튜디오 컴캐스트 스쿼시 센터로 불리게 된다.
조직위는 앞으로 최대 19개 임시 경기장의 명명권을 판매할 계획이다.
올림픽이 열릴 경기장의 명명권을 가진 기업들은 조직위와의 추가 계약을 통해 올림픽 기간 이름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1932년, 1984년 올림픽을 개최한 장소이자 상징적인 경기장인 LA 콜리세움, 로즈 볼, 다저스타디움은 명명권 판매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경기장 내 광고를 금지하는 IOC의 규정은 똑같이 적용한다.
조직위는 “역사적인 변화로 스포츠 사상 최대 규모의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다. IOC가 지지해준 덕에 우리는 큰 기회를 얻었다. 상업 부문에서 강력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