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엔터, 2분기 영업손실 123억…적자, 전년比 89% 개선

웹툰 엔터, 2분기 영업손실 123억…적자, 전년比 89% 개선

사진 = 뉴시스

 

네이버웹툰 본사 웹툰 엔터테인먼트가 유료 콘텐츠, 광고 등 전 사업 부문이 성장하며 2분기 매출을 전년 동기 대비 10% 가까이 늘렸다. 매출 증가와 함께 관리·운영 부문 고정비용 등 영업비용이 줄면서 적자 폭도 90% 가까이 개선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웹툰 엔터는 2분기 매출 3억4827만 달러(약 4889억원, 분기 평균 환율 1403.82원 기준), 영업손실 876만 달러(123억원)를 기록했다고 12일(현지 시간)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다. 영업적자는 지난해(7910만 달러)보다 89% 가까이 줄였다. 순손실은 388만 달러(55억원), 조정 상각 전 영업이익(에비타, EBITDA)은 966만 달러(136억원)였다.

 

 

주요 사업 중 유료 콘텐츠 매출이 일본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4% 성장한 2억7490만 달러(3859억원)를 기록했다. 광고, 지식재산(IP) 비즈니스 매출은 한국, 일본 실적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9%, 41.8% 성장한 4520만 달러(634억원), 2810만 달러(394억원)로 나타났다.

인공지능(AI) 기반 웹툰 추천, 트레일러 영상 ‘뉴 앤 핫’ 도입 등 앱 개편 효과로 영어 웹툰 앱 월 이용자 수(MAU)는 2분기 연속 19% 성장했다. IDW, 다크 호스 코믹스 등 북미 대표 만화 출판사 인기작 웹툰화가 지속되면서 신규 이용자 유입 가속화되고 있다. 일본 인기 IP인 ‘강철의 연금술사’, ‘촌구석 아저씨, 검성이 되다’ 등도 세로 스크롤 웹툰으로 출시했는데 ‘촌구석 아저씨, 검성이 되다’는 출시 당일 영어 웹툰 서비스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웹툰 엔터는 다크 호스 코믹스의 ‘크리티컬 롤: 마이티 나인 오리진스’, ‘코라의 전설’, ‘위쳐’ 등 5개 작품을 하반기에 웹툰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웹툰 엔터는 이날 월트디즈니 컴퍼니와 글로벌 콘텐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디즈니, 마블, 스타워즈, 20세기 스튜디오의 대표 작품들이 세로 스크롤 방식의 웹툰으로 제작된다. 웹툰 영어 앱에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어벤져스’, ‘스타워즈’, ‘에이리언’, ‘아주 오래된 이야기’ 등을 우선 감상할 수 있다. 기존 코믹스 웹툰화 이외에 신규 오리지널 웹툰 시리즈 등 약 100편을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일본 서비스 ‘라인망가’는 일본 시장에서 게임 포함 일본 전체 앱 마켓 상반기 매출 1위를 달성했다. 네이버웹소설 원작 일본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영어, 비영어 포함 역대 아마존 오리지널 드라마 중 일본 시청자 수 1위를 기록하는 등 IP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김준구 웹툰 엔터·네이버웹툰 대표는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오리지널 시리즈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프렌차이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만화를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며 “폭넓은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용자들이 좋아하는 작품을 보다 손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플랫폼 환경을 구축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Author: NEWSP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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